삼국사기 한번에 이해하기ㅣ스르르 잠이 드는 우리나라 역사이야기ㅣ책읽어주는남자ㅣ오디오북 – 알아야 힘이다

삼국사기 한번에 이해하기ㅣ스르르 잠이 드는 우리나라 역사이야기ㅣ책읽어주는남자ㅣ오디오북

안녕하세요 고독한 낭독회에 와주신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오늘 고독한 낭독회에서는 한국의 고대사 ‘삼국사기’를 준비하였습니다.

*본 영상은 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와 해설이 포함 되어있으며, 본문 중 발췌낭독을 다루고 있습니다.

삼국사기는 고려 인종 23년 김부식이 왕명에 따라 편찬한 우리나라의 역사서이죠.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책으로 불리고 있는대요 .
삼국사기 편찬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해드리자면

“삼국사기” 편찬 전 당시 지식인들과 학자들은 중국의 역사나 과거사는 잘 알고있었지만,
정작 우리나라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다고 합니다.
12세기 고려는 건국후 200여년이 지난 시점으로 문벌 귀족 정화 문화가 절정에 이른 시기 였는대.

모든제도와 문불이 완비되었고, 유교와 불교과 융합된 수준이 높은 문화의 시대 였죠
이에 고려왕조는 안정을 구가하는 과정속에서 자기 역사의 확인 작업을 필두로 전 시대에 대한 역사 정리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삼국사기”의 편찬을 통해 왕조와 백성들 사이에 동일성, 국가 의식 , 민족성들이 생길 것이라는 건대요.

또한, 당시에는 여진의 위협까지 가해지던 상황인지라 강력한 국가의식을 통해 백성들이 외세에 대한 저항의식을 고조 시킬 필요가 있기도 했죠.

이로써 오늘날 우리 나라의 역사에 대해 배울수 있게 된 귀한 역사서가 되었죠.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라는 유명한 말이있죠.

우리가 자주, 쉽게 찾아보는 소설들 처럼은 아니지만.
오늘 처럼 가끔 한국인문을 들여다보는 것도 좋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네 그럼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우리 역사책 [삼국사기]
오늘 고독한 낭독회에서 잠시 만나보시죠.

00:00 작품해설
03:30 삼국사기

출판사-타임기획
지음 – 김부식

*고독한 낭독회의 모든 낭독은 저작권자의 허가하의 낭독이 됩니다.

#삼국사기 #삼국사기오디오북 #잠잘때듣는역사이야기

우리가 강해지기 위해서는 역사를 알아야 합니다. 역사에 대한 지식은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역사 공부는 재미삼아 하기 바랍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고생하신 유튜버분들을 위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영상 출처 보러가기


휴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