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역사스페셜 – 조선시대 남자도 귀고리를 했다 – 알아야 힘이다



KBS 역사스페셜 – 조선시대 남자도 귀고리를 했다

– 조선의 선비들, 피어싱을 하다 조선왕조실록 곳곳에 등장하는 심상치 않은 기록은 남자들의 귀고리 착용문화에 관한 내용이다. 유교이념으로 무장한 사대부가의 자제들은 물론이요 왕자들까지 진주 귀고리를 했다는데, 언제부터 남자들이 귀고리를 했고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삼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남성의 귀고리 문화를 추적해 귀고리에 담긴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우리 문화의 국제성과 역동성을 확인한다. – 은평구에서 발굴된 귀고리의 주인공을 찾아서 5천여 기의 조선시대 무덤이 출토된 서울 은평구 뉴타운 발굴 현장. 발굴 도면 12호 무덤에서 수습한 유물에는 귀고리 한 쌍이 들어있었다. 귀고리 주인의 성별을 추정할 수 있는 단서는 함께 묻혀있던 물고기 모양의 장신구와 백자술병인데 놀랍게도 귀고리의 주인은 조선시대 관리를 지낸 남성이었다. – 국내 남성 피어싱 1호는 누구인가? 그렇다면 남성들의 귀고리 착용 문화는 언제 시작된 걸까? 당나라에 파견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외교관의 모습을 그린 왕회도 등의 곳곳에서 귀고리를 착용한 남성들의 모습이 발견된다. 현재까지 성별이 확인된 국내 남성 귀고리 1호 착용자는 김포 양촌리에서 발굴된 3세기 초의 금귀고리의 주인이다. 1,500여 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남성 귀고리문화에 담긴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밝힌다. – 남성 귀고리의 크기, 권위와 신분의 상징 중종실록에 실린 양평군 사칭사건. 큰 진주귀고리를 달았던 귓불의 구멍으로 양평군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귀에 뚫린 큰 구멍이 왕실의 핏줄을 증명하는 수단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귀하신 몸의 귓불에 어떻게 구멍을 뚫어 귀고리를 달았던 것일까? 중국 내몽골 자치구의 어원커족 마을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 사라진 남성 귀고리 문화에 담긴 놀라운 비밀 남자들의 귀에서 귀고리가 사라진 것은 17세기이다. 1,500여 년의 전통을 가진 남자들의 귀고리 문화가 갑자기 사라진 까닭은 무엇일까? 중국 한족으로 위장해 기생집을 찾아간 조선 역관의 에피소드, 흉노와 선비족 등 북방 유목민의 남성 귀고리 문화와 사라진 조선시대 남성 귀고리 문화를 추적하여 남성 귀고리 문화에 담긴 놀라운 이야기를 밝힌다. 신역사스페셜 59회 – 조선시대 남자도 귀고리를 했다 (2011.2.17.방송) http://history.kbs.co.kr/

우리가 강해지기 위해서는 역사를 알아야 합니다. 역사에 대한 지식은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역사 공부는 재미삼아 하기 바랍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고생하신 유튜버분들을 위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영상 출처 보러가기


많이 읽은 글






키워드를 검색창을 통하면 원하시는 자료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무료웹툰
  • 무료영화
  • 영화 다시보기
  • 드라마 다시보기
  • 토렌트